외풍차단 확실히 하고 올 겨울 따뜻하게 보내는 방법을 상세히 알려드립니다.

겨울철 차가운 바람이 창문 및 현관문을 통해서 들어오면 바닥은 따뜻한데 공기가 차가운 경험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우풍 외풍을 차단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따라해봐도 특별히 개선이 안되는 분들을 위해서 확실하게 차단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외풍 차단 방법에 대한 오해와 진실
    • 단열 뽁뽁이
    • 문풍지
  • 외풍 차단의 핵심은 창문 점검
    • 창문 기울기 점검
    • 창문의 부속자재 점검
  •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고 우풍 차단방법
  • 적은 비용으로 외풍 차단방법


외풍차단 방법에 대한 오해와 진실


단열 뽁뽁이

외풍을 차단하기 위해서 많은 분들이 오해하고 있는 사실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단열 뽁뽁이 입니다. 오래된 빌라에 보면 많이들 설치를 하는 제품입니다. 이제품의 경우에는 창문 유리의 성능을 보완해주는 것이지 외풍을 막는 역할은 전혀 하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단열 뽁뽁이를 설치를 해야하는 이유는 유리가 단층유리(유리가 한장)로 되어 있어서 단열 성능이 안나오는 분들은 무조건 뽁뽁이를 설치를 해야 집내부의 열기가 빠져나가는 것을 방지하고, 외부에서 들어오는 차가운 공기를 막아주는 역할이 하니 설치 하시기를 권해드립니다.

문풍지

문풍지를 설치하면 무조건 외풍을 잡을 수 있다는 건 오해 입니다. 왜냐하면 문풍지는 외풍이 들어오는 틈을 막아주는 것은 맞지만 문풍지 설치로 인해서 창문이 밀실하게 닫히지 않을 경우에는 다른 곳에서 바람이 유입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문풍지를 설치 할때에는 창문과 창문 틈새도 정확히 설치하고 틈이 생기는 곳이 있는지 없는지를 꼼꼼히 체크를 하시기 바랍니다.



외풍차단 핵심은 창문 점검

외풍을 차단하기 위해서는 단열 뽁뽁이, 문풍지도 아닌 창문을 먼저 점검을 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어떤 부분을 점검 해야 하는지 한번 자세히 전달드리겠습니다.

창문 기울기 점검

창문을 때어 냈다가 다시 설치해보신 분들은 알겠지만 정말 무겁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서 레일이 있는 부분이 처지는 경우가 발생을 하여 창문이 수직이 안맞는 경우가 발생하여 외풍이 유입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우리집 창문이 수직으로 설치가 되어 있는지 다시 한번 점검을 하시기 바랍니다.

창문 기울기 점검하는 방법은 창문을 닫고 연필로 표시를 최하단부, 최상단부에 점을 찍고 줄자로 확인 해보면 한번에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창문이 기울어져 있다고 하면 수정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 또는 + 드라이버를 챙기고 창문 아래 부분에 보면 구멍이 있습니다. 해당 구멍에 드라이버를 넣고 돌리면 창문을 수직으로 맞출 수 있습니다. 너무 창문이 무거운 경우에는 내려 놓고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창문 기울기 조절하는 위치
창문 레일 기울기 조절할 수 있는 구멍의 위치



창문의 부속 자재 점검

창문에는 외풍을 차단하기 위한 부속들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2가지 입니다. 모헤어라는 부속과 풍지판이라는 부속입니다.

외풍차단 창문 부속 모헤어
외풍을 차단하는 역할을 하는 모헤어

모헤어의 경우에는 창문틀과 창문의 사이를 섬유질로된 머리카락 같은 걸로 바람 및 벌레의 유입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제품 입니다.

모헤어가 오래되었다면 새로 구매를 하셔서 셀프로 교체도 가능 합니다. 창문을 쭉 빼고 난 후에 새로 구매한 모헤어를 끼시면 쉽게 교체 할 수 있습니다.

풍지판의 경우에도 외풍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풍지판은 기본적인 설치 위치는 창문과 창문이 만나는 하부 또는 상부에 설치가 되는 제품입니다. 풍지판의 종류가 다양하게 있습니다. 아래 두가지 샘플을 보여드리겠습니다.

외풍차단 창문 부속 철물 사진
왼쪽 풍지판은 창틀에 설치를 하는 제품 / 오른쪽 풍지판은 창문 옆에 붙이는 제품
외풍차단 풍지판 설치 위치
풍지판 설치 되어 있는 창문 사진



간혹 풍지판이 창문과 창문사이에 설치가 안되어 있고 엉뚱한곳에 설치가 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창문과 창문 사이로 이동을 시키고 고정을 하시면 됩니다. 풍지판은 바람을 막는 역할도 하지만 벌레 유입도 막아주는 아주 획기적인 부속입니다.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고 외풍차단 방법


단열 뽁뽁이나 문풍지를 잘못 붙이면 인테리어를 정말 많이 해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창문을 잘 점검을 하고 커튼을 설치 한다면 우풍을 완벽하게 차단을 하면서, 인테리어 효과도 톡톡히 얻어 갈 수 있습니다.

다만 린넨 커튼이 아닌 암막 커튼을 바닥까지 내려주면 정말 외풍 차단의 톡톡한 효과를 누리실 수 있습니다.

커튼 인테리어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들은 커튼에 대해서 자세히 작성한 포스팅을 참고 하시면 도움이 되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외풍 차단을 위한 마지막 수단

외풍을 차단한다고 하여 창문도 점검을 하고 커튼도 설치를 하였는데에도 불구하고 외풍 차단이 안된다고 하면, 창문을 교체를 해야합니다. 창문을 교체를 하게되면 비용이 다소 많이 들지만 정부에서 지원해주는 정책이 있어 큰 부담 없이 창문을 교체 할 수 있습니다.

창문교체 비용 및 정부 지원정책이 궁금 하신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서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외풍은 세탁실 또는 발코니 쪽에서 유입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때에는 문틀 하부에 풍지판을 설치하면 좋습니다. 다이소에 가면 방문하부에 설치하는 제품이 있습니다. 가격도 저렴하고 설치도 간단하고 눈에 크게 거슬리지 않아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방문 하부에 설치한 풍지판 성능이 확실합니다.

방문 하부에 설치된 풍지판이 있는 것과 없는 건 정말 어마어마한 차이가 있으니 꼭 외풍이 심한 방이 있거나 발코니가 있으면 꼭 한번 설치 해보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