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화장실 타일 철거 후 시공 또는 덧방 시공할지 고민이라면 확인해보세요.

인테리어에서 욕실 화장실 인테리어를 고려하지 않으시는 분들은 없을 거라고 생각됩니다. 다만 욕실 및 화장실 인테리어시 대부분 타일 시공을 합니다.

타일 시공을 고려할 때 철거 후 다시 시공을 할 것인지? 아니면 덧방 시공을 할 것인지? 어떻게 선택을 해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그런 고민을 몇 가지 기준을 통해서 해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한 기준을 말씀을 드리면, 타일 덧방 시공은 간편하게 할 수 있으면서, 비용 또한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바닥 방수를 건드리지 않기 때문에 이전에 문제가 없었으면 충분히 해도 괜찮습니다. 그리고 거 후 재시공은 기존에 방수층에 문제가 있었거나, 타일이 들뜸 하자가 있는 경우에는 꼭 선택하셔야 하는 방법입니다.



목차

  • 덧방 시공과 철거 후 재시공의 장 단점
    • 덧방 시공 장점
    • 덧방 시공 단점
    • 철거후 재시공 장점
    • 철거후 재시공 단점
  • 타일 덧방 시공 불가 상황 3가지
  • 철거 후 재시공시 확인 해야할 사항

덧방 시공과 철거 후 재시공의 장 단점

덧방 시공 장점

1.비용 절감

2.빠른 공사기간(2틀이면 마무리가 가능)

3.셀프로도 도전 가능



덧방 시공 단점

1.사용면적이 줄어든다

2.벽체의 경우 자중이 증가하여 들뜸 및 탈락의 하자가 발생할 수 있다(그래서 덧방 1회 이상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철거 후 재시공의 장점

1.기존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 가능 (방수 및 타일의 들뜸)

2.면적의 변화가 없다.



철거 후 재시공 단점

1.비용이 많이 발생한다.

2.충분한 공사 기간이 필요하다(철거+방수+타일 약 5~7일 소요)



타일 덧방 시공 불가 상황 3가지


2회 이상 덧방 시공한 경우

타일 덧방을 2회 한 경우 타일을 3장을 겹처서 시공을 하면 면적도 면적이지만 자중 증가로 타일의 무게를 버티지 못하고 들뜨거나 떨어지는 등의 하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회 정도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Tip: 타일 덧방 했는지 확인하는 방법 문틀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문틀과 타일이 만나는 구간에 보통은 10mm의 문틀 지리(문틀과 타일이 만나는 곳에서 문틀이 노출되어 있는 부분을 지리라고 합니다) 가 노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덧방을 한 곳의 경우 만나는 구간에 문틀 지리가 확보가 안되거나 노출이 적은 경우가 발생됩니다.

타일 들뜸 하자가 있는 경우

타일 들뜸 하자는 타일이 붙어 있지 못하고 떠있는 현상입니다. 타일 덧방의 경우에는 바탕이 되는 타일에 붙이기 때문에 기존 타일이 들떠 있으면 같이 떨어지게 되므로 항시 체크를 잘 해보시기 바랍니다

Tip: 육안으로 배부른 것처럼 보이는 건 심한 것이고 타일 줄눈 균열이 있는 곳에는 대부분 들뜸 현상이 발생되므로 줄눈 주변을 잘 확인 해주시면 되고, 타일을 두들겨 봐도 텅텅 비어 있는 느낌이 있어도 들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타일 뒷채움 공법의 경우에는 접착체가 안 붙는 공간에서 비슷한 소리는 나지만 집적 확인해 보시면 차이를 아실 수 있습니다)



구조물 방수에 문제가 있는경우

바닥 또는 벽체 방수가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철거 후 재시공을 하셔야 합니다. 무조건 발생된 문제는 철거 해서 확인하는게 제일 확실 합니다.




철거 후 재시공시 확인 해야할 사항



방수 시공시 확인 사항

방수 시공에서 중요하게 확인해야 할 사항은 바탕면 정리를 잘하는지 확인해야 하며, 방수 시공 후 체크해야 할 부분은 배수구 주변, 문틀하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셔야 합니다.

바탕면 청소 및 정리가 안되면 부착력이 감소하여 들뜨거나 깨져서 누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항상 방수 시공을 할 때에는 바탕면의 정리를 얼마나 잘했는지 확인하시기 바라며, 문틀 하부의 경우 방수를 잘 하지 않으면 누수가 화장실 천정이 아닌 거실 또는 안방 등에서 발생을 할 수 있습니다. 항시 문틀 하부, 벽체와 바닥이 만나는 구간은 감시 대상입니다.

화장실의 경우 대부분 시멘트 액체 방수를 합니다. 다만 배수관은 PVC로 되어 있어 시멘트계열과 만나면 부착이 잘 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로 배수관 주변의 방수는 꼼꼼히 체크를 하시고, 도막방수로 보강을 하셔야 됩니다.

도막 방수로 보강하는 부위는 벽과 바닥이 만나는 곳, 배수관 주변을 합니다.

타일 시공시 확인 사항

바닥타일을 시공하기 전에 바탕 몰탈 미장을 합니다. 여기서도 바탕면 청소가 정말 중요합니다. 먼지등이 있으면 부착력이 저하되어 들뜨는 현상이 발생을 할 수 있고, 부착력 또한 기준치에 못 미치는 경우가 발생됩니다. 항상 어떤 공사를 시작할 때에는 바탕 청소가 제일 중요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