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코타일, 장점만 알면 안되요!! 단점도 꼭 알아야 되요.

인테리어 바닥재로 많이 사용하는 데코타일에 대해서 대부분은 장점에 대해서는 많이 들었어도 단점에 대해서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분명 데코타일이 디자인이 다양하고 자재비, 시공비가 저렴다하는 우수한 장점을 갖고 있기는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인테리어 바닥재인 데코타일 선정에 있어서 합리적인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코타일 썸네일

목차

  • 데코타일은 무엇일까요?
  • 데코타일 장점
    • 유지보수가 좋다
    • 다른 바닥재에 비해서 비용이 저렴
    • 셀프로도 충분히 시공이 가능
    • 디자인이 다양하다
  • 데코타일의 단점
    • 너무 단단하다
    • 바탕상태에 따라 품질이 결정된다
    • 데코타일 나누는 방법이 중요하다
  • 시공시 순서 및 주의사항



데코타일은 무엇인가요?

데코타일은 Vinyl chloride 수지 위에 다양한 디자인 필름을 입피고 코팅 처리를 한 타일 입니다. 표면 층과 중간층의 재질이 달라서 겉과 속이 다른 무늬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간혹 디럭스타일과 햇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디럭스 타일은 PVC와 염화칼슘과 색소를 혼합해서 만든 타일 입니다.

데코타일과 디럭스타일을 구분하는 좋은 방법은 단면을 보면은 층이 나누어 진것이 보이면 데코타일, 층구분이 없이 통으로 되어 있다면 디럭스 타일입니다.


데코타일 장점

유지보수가 좋다

데코타일은 유지보수가 정말 편리합니다. 한장한장을 교체하는데 있어서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다만 다른 마감재에 비해서 쉽다는 뜻이지 본드로 붙어있는 마감재를 뜯는건 쉬운 일은 아닙니다.

다른 바닥재에 비해서 비용이 저렴

데코타일은 다른 바닥 마감재보다 저렴한 편에 속합니다. 자재비도 다른 마감재에 비해서 저렴한 편이고, 시공 또한 많이 까다롭지 않기 때문에 다른 바닥 마감재에 비해서는 저렴합니다.

디자인이 다양하다

데코타일은 사이즈 및 무늬가 정말 다양하게 나옵니다. 처음에 언급한 디럭스 타일은 대부분 정사격형이지만 데코타일은 강마루 사이즈도 있고 정사각형의 타일사이즈도 있으며, 무늬 디자인 또한 우드 타입 석재타입 등 다양하게 제품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데코타일의 다양한 종류를 볼 수 있도록 아래 사진을 통해서 엘엑스 하우시스 데코타일에 대한 다양한 디자인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LX하우시스 공식홈페이지 바닥재 데코타일

셀프로도 충분히 시공이 가능

셀프로 시공이 가능한 이유는 시공하는데 있어서 특별한 연장이 필요하지 않고 커터칼과 접착제를 도포하기 위한 헤라정도 이으면 충분히 시공이 가능해서 셀프로 도전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셀프로 하는건 전문가가 아니기에 쉽게쉽게 하지는 못합니다. 잘 고민하시고 셀프로 작업 할지를 결정 하시기 바랍니다.

데코타일 단점

위에서 3가지 장점을 알아 봤습니다. 비용도 저렴하고 유지모수도 좋고 셀프로도 시공이 가능하다는 아주 좋은 장점들이 있지만 이제는 단점에 대해서 알아볼 차례 입니다.

너무 단단한 바닥을 경험한다.

데코타일의 두께는 3mm 이며, 쿠션이라고 할만한 재료는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샤워하고 발에 물이 있는 상태로 나왔다가 넘어지면 정말 어마어마하게 아픈 경험을 하실 수 있습니다.

바닥 상태에 따라 품질이 결정된다.

마루 또는 타일과 같은 두께가 있는 바닥 마감재의 경우에는 바탕면이 되는 바닥의 상태에 큰 영향을 받지 않지만, 데코타일의 경우에는 바탕면에 밀착하는 시공을 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서 바닥상태에 정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어떤 건지 궁금 하신분들 중 지식산업센터에 근무하시는 분들은 바닥이 대부분 디럭스 타일로 시공을 하기에 한번 보시면 제가 말씀드린 부분들이 보이실 겁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접합부가 두드러진다

데코타일 시공은 타일을 끼우는 식이 아닌 본드로 붙인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보일러를 사용하는 공간에서는 바닥의 온도가 올라갔다 내려가기를 반복하여 수축과 팽창으로 인해 틈이 발생됩니다. 이후 틈으로 이물질이 누적되어 틈이 더욱 강조되는 지독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데코타일 나누기를 잘해야 한다

데코타일이 쪽으로 벽쪽에 시공되면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들뜨는 현상이 발생됩니다. 그래서 타일의 나누기를 잘 해주셔야 바닥이 들뜨는 하자를 예방 하실 수 있습니다.


데코타일 끝부분 쪽으로 인해서 들뜬 사진
데코타일 들뜬 사진

위에서 언급한 내용처럼 장점도 있고 분명한 단점들도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큰 장점은 일단 시공비가 저렴하지만 다양한 디자인이되어 있는 자재를 사용하여 내가 원하는 공간으로 만들 수 있다는게 가장 큰장점 이였지만, 바닥의 상태가 좋지 않은 분들이나 어린이가 있는 집에서는 데코타일을 고려하기 어려운 상황일 수 있다는 의견 입니다.

한번 잘 고려 해보시고 좋은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 마지막으로 데코타일 시공시 주의 사항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시공순서 및 주의 사항

데코타일 시공을 하기 위해서 꼭 주의 해야 하는 사항을 순서대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바탕 정리 및 검사

단점에서 언급한 바탕상태에 따라 품질이 결정된다고 하였습니다. 바닥의 바탕면상태가 불량하신 분들은 그라인더를 가지고 한번 바닥을 평탄하게 만드시기 바랍니다. 또한 방통을 다시 타설한 분들은 바닥을 수분이 마르도록 충분히 양생과 건조를 하시기 바랍니다. 바닥에 수분이 건조가 다 안되면 나중에 들뜨는 하자가 생기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작업시작점 체크

작업을 어디서 시작을 할지를 체크 하셔야 합니다. 특히 셀프로 하시는 분은 이부분을 꼭 잘 보셔야 합니다. 데코타일의 사이즈를 체크를 하고 기준이되는곳을 체크하고 사이즈는 나누어 보고 위에 있는 사진처럼 되지 않도록 만드시는게 중요합니다.

데코타일 시공부위 청소

데코타일을 시공하기전에 꼭 해야하는 작업입니다. 바로 바닥 먼지 청소입니다. 바닥에 먼지가 있으면 부착력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무조건 바닥에 먼지를 제거하고 난 후에 시공해야 합니다. 그래서 초벌청소는 톱밥을 뿌려서 청소를 하고 이후 청소기로 먼지청소를 한뒤에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데코타일 붙이기

위에 3가지 작업이 끝나면 공사의 80%는 했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 본드를 적당량을 골고루 펴발라르고 디럭스 타일을 붙이시면 됩니다. 먼지가 나면 안되니 꼭 다른공사와 겹치게 하시지 말고 단독으로 작업하고 나가도록 계획을 잡으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사항이 있으시면 편하게 댓글 남겨주세요!! 문제 해결할 수 있도록 도움 드리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